주식 투자로 성공하기 위한 10가지 투자 원칙에 대해 알아보자.
◆주식 투자 원칙 10가지◆
1. 반드시 현금을 보유해라
위기 시 기회를 잡을 수 있는 건 바로 현금이다. 투자를 안 하고 있다가 폭락이 왔을 때만 사는 사람의 수익이 투기적으로 샀다 팔았다 하는 사람의 수익보다 낫다. 현금도 종목이라고 생각을 해야 한다. 하락장에서 수익을 내는 종목이자 조정 시에 좋은 주식을 싸게 살 수 있는 종목이다. 주식 투자를 하다 보면 좋은 기회는 계속해서 오게 돼있다. 현금이 없다면 절대 기회를 잡을 수 없다. 특히 시장이 점점 환호하고 환희와 흥분이 가득 차 있을수록 현금비중을 늘려야 한다. 이 현금이 우리의 계좌를 지켜줄 것이다.
2. 살 때는 신중하게, 팔 때는 과감히!
주식을 살 때와 팔 때는 다르다. 주식을 급하게 사야 할 때는 없다. 기업에 대해 알아보고 좋은 기업, 저평가된 기업, 성장할 기업이라는 확신이 들면 그때 분할 매수 해도 늦지 않다. 하지만 팔 때는 다르다. 기업의 성장성이 훼손됐다고 판단되거나 내가 이 기업을 산 이유가 사라졌을 때, 실제 가치 대비 단기간에 급격하게 주가가 올랐을 때는 과감히 팔아야 한다. 주식을 팔 때는 살 때와 다르게 과감한 결단과 속도가 필요한 경우가 많다.
3. 공포에 사고, 환희에 판다!
주식 투자를 하다 보면 우리는 자연스럽게 본능에 따라 움직이게 된다. 공포에 사는 것은 매우 두렵고 아무나 할 수 없다. 본능과 반대되는 선택이기 때문이다. 환희에 파는 것은 더 어렵다. 시장이 모두 희망을 이야기할 때 시장 분위기에 역행해서 늘어나는 계좌 잔고를 멈출 수 있는 것은 담배를 끊는 것만큼 어렵다. 그래서 감정이나 본능에 의해서 사고팔지 말고 스스로 미리 원칙과 매매 타이밍을 정해 놓는 것이 좋다.
4. 좋은 종목만 사라!
흔히 말하는 작전주나 잡주, 기업 가치에 상관없이 가격이 올라가서 산 주식이라면 시세가 터진 뒤 굉장히 위험하다. 주가가 폭락하게 된다. 그대로 상폐가 되거나 몇 년간 마이너스로 물려있게 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하지만 좋은 종목 우량주는 내가 산 가격보다 떨어지더라도 결국엔 다시 올라가기 때문에 안전하다. 오히려 기업가치를 보고 산 우량주라면 내가 산 가격보다 떨어졌을 때 저가에 더 많이 매수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낮은 가격에 더 많은 주식을 사기 위해서 오히려 가격이 더 떨어지기를 바라게 된다. 이게 우량주와 잡주의 차이이다.
5. 일희일비하지 마라!
많은 사람들이 단기 수익에 집착한다. 중요한 것은 단기 수익률이 아니라 적더라도 꾸준히 수익을 내는 것이다. 주식투자는 하루 이틀, 한 두 달 투자하는 것이 아니다. 5년~10년, 길게는 30~40년 계속해나가야 하는 과정으로 길게 봐야 한다. 기업에 투자해서 그 기업과 동업을 해야 한다. 그 기업이 성장하는 그 시간을 함께 하면서 그 과실을 함께 누리는 것이다.
6. 뉴스에 무작정 의존하지 마라!
많은 사람들이 뉴스로 매매한다. 호재뉴스가 나오면 주식을 사고 악재 뉴스가 나오면 주식을 판다. 주식은 항상 세력이 그 가격을 컨트롤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모든 주식이 다 그런 것은 아니지만 호재나 악재 뉴스를 뿌리는 것 그리고 그 뉴스가 나오는 타이밍 모두 세력이 컨트롤하는 경우가 많다. 주가가 떨어질 만큼 떨어지고 더 이상 움직이지 않을 때 악재가 나온다. 그러면 매수 타이밍이다. 주가가 오를 만큼 올랐는데 호재 뉴스가 연이어 나오는데도 주가가 지지 부진하다면 매도 타이밍일 가능성이 높다. 이 뉴스가 개미를 털기 위한 호재 뉴스인지 주가를 바닥으로 끌어내려서 저가에 매집하기 위한 악재 뉴스 인지 항상 주가를 컨트롤하는 세력의 입장에서 생각을 해봐야 한다.
7. 밀짚모자는 겨울에 사라!
더운 여름에는 너도나도 밀짚모자를 찾기 때문에 가격이 올라가고 비싼 가격에 모자를 사게 된다. 하지만 주식 투자는 그 반대로 해야 한다. 남들이 관심이 없을 때 싼 가격에 선점하는 투자자가 큰 수익을 낼 수 있다. 겨울에 밀짚모자를 찾는 사람이 아무도 없을 때 싸게 사는 것이다. 물론 시세를 포착할 수 있다면 시세가 분출되는 그 시점에 사는 게 가장 효율적이겠지만 개인 투자자 중에서 그렇게 할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다. 많은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는 시점은 이미 고점인 경우가 많다. 밀짚모자는 겨울에 사서 여름에 팔아야 한다.
8. 주식은 카사노바처럼!
주식과 사랑에 빠지지 마라. 내가 산 주식과 사랑에 빠져서 놓아주지 못하는 투자자가 굉장히 많다. 내가 매수한 이유가 사라졌고 성장성이 떨어졌거나 목표한 수익률에 이르렀다면 뒤도 돌아보지 말고 주식에 이별을 통보해야 한다. 주가가 떨어지는데 미련을 버리지 못해서 손절하지 않고 계속해서 물 타게 되는 것이 바로 주식과 사랑에 빠지는 길이다. 그렇게 주식에 들어간 돈이 늘어날수록 그 주식과 결혼하게 되고 결국 파경에 이르게 된다. 주식은 카사노바처럼 연애하듯이 하는 사람이 잘한다. 좋은 주식이라면 오래 연애하고, 만나보고 아닌 듯하면 헤어지는 것이다. 주식 투자는 놓아줄 땐 놓아줄 주 알아야 한다.
9. 본전심리가 계좌를 망가뜨린다!
주식에서 가장 조심해야 할 것이 바로 본전 심리이다. 중요한 건 내가 산 가격이나 내가 봤던 이익의 최대치가 아니다. 객관적으로 그 주식을 팔아야 하는 시점이라면 그 가격이 내가 산 가격 보다 위든 아래든 팔아야 한다. 내 계좌나 매수한 가격 기준이 아니라 객관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해서 매수와 매도를 결정해야 한다. 본전 심리는 주식 투자에 있어서 반드시 버려야 할 것 중에 하나이다.
10. 돈을 잃지 마라!
워런버핏의 제1 투자 원칙 절대 돈을 잃지 마라. 제2원칙 제1원칙을 절대 잊지 마라이다. 물론 주식 투자에 있어서 돈을 절대 잃지 않는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큰 손실을 보지 말라는 뜻이다. 큰 손실을 보지 않으려면 잡주에 물타기 하지 않는 것이다. 그리고 지나친 단타나 작전주 투자, 투기적 투자를 하지 말아야 한다. 적더라도 복리로 꾸준히 수익을 내면서 시간을 보내게 된다면 상당히 큰돈이 된다. 원금을 잃게 되면 이 복리 효과도 사라진다. 절대 조급해하지 말고 시작이 늦었다고, 종잣돈이 적다고, 조급함 때문에 단기간에 큰 수익을 노리지 말자. 내 그릇을 키워가며 차근차근 수익을 늘려가야 한다. 시장은 매일 열리고 기회는 수없이 온다. 내 실력만 있다면 수없이 많은 기회를 잡을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자!
'주식 경제 관련 > 주식 경제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1000만원을 수백억으로 불린 주식 투자자 남석관 투자 방법 (0) | 2023.09.27 |
---|---|
주식 투자는 '거래량'이 핵심이다. (0) | 2023.09.24 |
주식투자 보조지표 활용하기(MACD, 이격도 등) (0) | 2023.09.10 |
자사주, 자사주매입, 자사주 처분&소각 뜻, 정리 (0) | 2023.08.29 |
유상증자 뜻, 목적과 절차에 대해 알아보자 (4) | 2023.08.25 |
댓글